• 최종편집 2024-06-19(수)
 

 

[충청24시뉴스 최창열 기자]=대전·충청권역 군 특성화 7개 고등학교는 2024년 4월 18일(목) 오후 2시 연무마이스터고등학교 운동장에서 김지철 충남교육감 , 최장식 육군훈련소장, 백성현 논산시장 등 충청남도 교육계와 국방부 관계자 및 학부모가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군(軍) 특성화고 대전·충청권역 책임학교장 지홍기교장 주관으로 군(軍) 특성화고 합동발대식을 개최했다.

 

사진(대전·충청권역 군(軍) 특성화고「합동발대식」, 연무마이스터고등학교에서 개최) (2).jpg

 

이번 합동발대식은 대전·충청권역 7개교의 첫 번째 발대식이며 국방부 지정 임기제부사관 전문양성기관 지정 전국 44개 군(軍) 특성화고 중에서 대전권역의 동아마이스터고, 충남기계공고, 대전도시과학고와 충청권역의 연무마이스터고, 서산공업고, 예산전자공고, 증평공업고 등 7개 학교가 합동발대식 행사에 참가했다.

 

발대식의 목적은 군특성화반 학생들의 자긍심을 함양하고 대외적으로 군특성화 교육에 대한 결의와 홍보를 통해 기술인력육성 사업성과를 제고하고 우수한 군 기술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함이다.

 

발대식은 사전행사로 해병대 의장대 시범과 육군훈련소 및 해병대 교육단 주임원사단 7명은 학생들과 중식을 함께하면서 부사관으로서 역할과 자세 교육 등 상호 소통의 시간도 가졌으며 본행사는 군특성화고 경과보고, 「위국헌신 군인본분 우리의 도전 절대 절대 포기하지 말자.」라는 의지가 새겨진 머플러 수여식, 경의문 선서, 훈시 및 축사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이날 대대장으로서 행사를 지휘한 연무마이스터고 소일호 학생은 “앞으로 강인한 체력과 군 주특기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여 미래 군 간부로서 위국헌신(爲國獻身) 군인본분(軍人本分)을 실천하겠다고 다짐했다.

 

김지철 교육감은 축사를 통해 “일∙학습 병행제가 대안으로 떠오르는 시대에 학교에서 습득한 지식을 군(軍) 복무와 연계한 교육훈련을 통해 졸업생 개개인의 능력을 향상시켜주는 훌륭한 제도로, 학생들에게 열정과 패기가 넘치는 학교생활로 꿈과 희망이 이루어지는 발대식을 영원히 기억하자”라고 당부했다.

 

군(軍) 특성화고 충청권역 책임학교 지홍기 교장은 인사말에서 “미래의 군(軍) 첨단 기술 인력으로 능력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학생 스스로 확실한 목표 의식을 기반으로 전문성을 갖추고 본인의 분야에 충실히 임하는 것이 국가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장식 육군훈련소장은 격려사를 통해 군(軍) 특성화 학생들의 성공적인 군 생활을 위해 “학생들이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군(軍) 첨단 기술 인력으로 성장해 달라”고 격려했다.

백성현 논산시장은“이 순간 2가지 사명을 수여 받았다.하나는 여러분이 좋아하고,내가 가야 될 길에 대한 아름다운 인생의 사명을 부여 받았다.”라며“나는 국가란 무엇인가 나는 국가를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하는 사명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백 시장은 “국가의 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군 특성화 7개 고등학교 168명에 대해 논산연무마이스터 고등학교에서 합동발대식을 갖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대전·충청권역 군(軍) 특성화고는 2008년 국방부로부터 기술 부사관을 양성하는 ‘임기제부사관 전문인력 양성기관’에 선정되어 각 군 본부에서 ‘군(軍) 특성화고 학․군 제휴 협약’을 맺고 선발 학생을 대상으로 군에서 요구하는 전문기술 분야를 맞춤식으로 교육하고 있다.

 

 

이번 군(軍) 특성화에 발대식 행사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엄격한 선발 과정을 통과한 군특성화 학생들로서 3학년 과정에서 군(軍) 주특기에 부합된 기술교육 및 다양한 리더십 교육과 야전부대 위탁교육 등 군(軍) 조기 적응 프로그램을 이수함으로써 군(軍) 입대 후 즉각 임무수행에 자신감을 부여하고 있다.

 

군(軍) 특성화 학교에서 3학년 1년간의 군(軍) 특성화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들은 졸업 직후 입대하여 전문기술병(18개월)·전문기술 부사관(6~48개월)으로 선택하여 복무하게 되며, 이후 계속 군인 공무원(부사관)으로 근무하거나 희망에 따라 전역하여 국방부와 협약한 기업에 취업할 수 있다.

 

사진(대전·충청권역 군(軍) 특성화고「합동발대식」, 연무마이스터고등학교에서 개최).jpg

 

한편 기술부사관 양성 과정의 학생들에게는 3학년 재학 중 장학금 200여만원, 단기부사관 지원시 부사관장려수당 1,000만원을 별도로 지급하며 전문기술병 복무 중 장기부사관으로 임관도 가능하다.

 

입대 1년 후에 e-MU(e-Military University)에 진학하여 전문학사 학위 취득도 가능하다.

 

‘군(軍) 특성화’지원 학생을 대상으로 재학 중 방산업체에서 우수학생 특별 채용 등의 특전이 주어지며, 전역 후에는 국방부에서 대기업 등 우수업체에 취업을 알선해 준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대전·충청권역 군(軍) 특성화고「합동발대식」, 연무마이스터고등학교에서 개최 ‘성황‘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