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1.jpg

 

[충청24시뉴스] 최창열 기자=존경하는 5만여 군민 여러분 !

 

 새로운 희망과 기대 속에 2022년 임인년(壬寅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소중한 일상을 내어주고 멈춤을 실천해주신 금산군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새해는 안전한 일상을 되찾고 군민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행복이 넘치는 한 해가 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2018년 7월 시작한 8대 금산군의회는 어느덧 6개월이 남아 결실의 시간이 다가왔습니다.

8대 의회는 그동안 공부하고 일하는 의회로 새롭게 변화했습니다.

 전국 지방의회 중에서도 금산군의회가 선도적으로 의원들의 정책개발연구 활동을 시작하여 2020년도에는 자치법규분야 정책개발 의원연구회를 구성하여 “금산군 사무의 위탁조례 및 제도개선”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여 관련 조례를 개정하였고, 2021년에도 VR,AR 기반의 스마트관광 구축 연구회를 구성하여 “금산군 스마트 관광콘테츠 개발”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여 집행부에 정책방향을 제시하였습니다.

 

 또한, 주민생활 관련 의원발의 조례는 금산군의회 개원 이후 28년 간 10건에 불과하였으나, 8대 의회는 40건이 넘는 조례를 제·개정하여 지방분권과 주민들 삶에 필요한 입법 활동에 큰 성과를 냈습니다.

 특히, 지난 9월 「금산군 재난지원금 지원에 관한 조례」를 의원발의로 제정하여 코로나 상생국민지원금의 전군민 지급하여 어느 누구도 소외감을 느끼지 않는 군민대통합을 이루어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아낌없는 애정과 성원을 보내주신 군민 여러분 덕분입니다.

 

 지난해는 지방자치가 부활한 30주년을 맞는 뜻깊은 해였습니다.

 주민의 지방자치 참여가 확대되고, 자치단체의 책임성과 의회의 독립성을 높인 지방자치법이 전부 개정되어 올해 1월 13일부터 시행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금산군의회도 지난해 주민자치 참여 확대와 의회 독립성을 강화하는 새로운 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관련 조례 등을 제·개정하는 등 준비에 소홀함 없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임인년 새해에는 코로나19로 잃어버린 일상을 되찾는 노력과 함께 개정된 지방자치법 시행과 발맞춰 풀뿌리 민주주의의 진정한 실현을 위해서 금산군의회의 역할을 찾아보고자 합니다.

 

 첫째, 군민화합과 공동체 의식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군민화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양극화 해소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의회는 공감과 연대의 정신으로 군민들이 결집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의 연결고리 역할을 하겠습니다.

 

 둘째, 금산군정 혁신의 견인차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정주여건 개선사업, 문화·교육·복지 실현으로 주민의 삶의 질 향상, 금산을 이끌어갈 미래 인재 육성 및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는 안전 인프라 구축 등 현안 사업이 원활히 추진되도록 집행부와 협력하여 군정혁신을 이끌어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균형적인 견제와 감시, 대안제시 기능을 충실히 하는 기본이 튼튼한 의회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군민의 대의기관인 만큼 합리적인 견제와 슬기로운 협력의 조화를 통해 집행부에 대한 견제를 충실히 수행하며 아울러 개정된 지방자치법에 따른 변화에 따라 지방의회의 독립성과 전문성을 확보하여 새로운 지방자치 시대를 열어가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금산군민 여러분!

 

 2021년 신축년에 금산군의회는 소처럼 우직하고 근면 성실하게 정진하였습니다. 임인년 새해에는 호랑이 기운을 받아 금산군의 새로운 도약과 발전을 이끌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리며, 군민 여러분 모두 큰 결실을 맺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22. 1.

금산군의회 의장 안기전 배상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금산군의회 안기전 의장, 2022년 신년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