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전체기사보기

  • 충남교육청연구정보원, 2022 교육정책 토론회 개최
    [충청24시뉴스] 최창열 기자=충청남도교육청연구정보원(원장 김영숙)은 25일(금) ‘교육협력, 공동재로서의 교육을 말하다’를 주제로 ‘2022 충남교육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교육정책 토론회는 ▲1부 기조 강연 ▲2부 교육정책토론마당으로 나누어 진행됐으며, 1부 기조 강연에서는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유성상 교수가 ‘교육협력, 공동재로서의 교육을 말하다’라는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유 교수는 기조강연에서 “지금 이 시대가 사회와 교육을 변혁하지 않고서는 지속가능한 미래로 나아갈 수 없다”라고 말하면서, “교육을 공동재로 보는 이유는 무한경쟁과 각자도생이 아닌 협력과 연대가 필요하기 때문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열린 2부 세부별 교육정책토론마당에서는 현재 미래교육의 주요 화두가 되고 있는 주제 중 3가지를 선정하여 주제별 교육정책토론 자리를 가졌다. ▲자리 1은 ‘미래형 통합교육과정 탐색’ ▲자리 2는 ‘코로나 이후 교원회복 지원 요구’ ▲자리 3은 ‘교원 세대 간 문화차이에 관한 연구’이다. 첫 번째 자리인 ‘미래형 통합교육과정 탐색’ 토론에서는 교육과정과 김정혜 장학사가 좌장을 맡고, 공주교대 박일수 교수가 발제했다. 이어 송남초등학교 조경삼 교사와 천안청당초등학교 박성광 교사가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질의 토론을 이어갔다. 미래형 통합교육과정의 설계 및 교육과정 분석과 평가까지 안내하면서 그에 관련된 구체적인 쟁점들이 오가며 열띤 토론이 이루어졌다. 두 번째 자리인 ‘코로나 이후 교원회복 지원 요구’ 토론에서는 민주시민교육과 한규영 장학사가 좌장을 맡고, 공주대 인효연 교수가 발제했다. 이어 용남중학교 이경화 교감과 덕산고등학교 이진성 교사가 관련 질의 토론을 하였다. 코로나 19을 겪으면서 학교와 교사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보는 자리가 되었고 그에 따라 교사에게 다양한 지원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되었다. 마지막 자리인 ‘교원 세대간 문화차이에 관한 연구’ 토론에서는 예산교육지원청 백명옥 장학사가 좌장을 맡고, 공주대 박상옥 교수가 발제했다. 이어 서산여자중학교 윤영미 교감, 배방고등학교 김선명 교사가 질의 토론을 하였다. 현재 학교는 다양한 세대가 근무하는 곳으로 세대 간 문화인식의 차이를 인정하고, 함께 어울릴 수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및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소통과 공유의 장 등 학교 현장에서의 구체적인 사례 중심으로 토론이 진행되어 청중들의 몰입도가 높은 토론이 이어졌다. 이번 교육정책토론회 기획을 담당한 충남교육정책연구소 임광섭 소장은 “이번 교육정책 토론회는 공동재로서의 교육에 대해 좀 더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고민을 하는 자리였다.”라며, “앞으로도 공동재로서의 교육이 마을교육공동체, 학교 민주주의, 교육자치에 기반한 교육혁신, 인권교육 등으로 미래교육사회에 발현될 수 있도록 더욱 심도 있는 토론 자리를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 종합뉴스
    • 교육
    2022-11-27
  • 충남소방, 화재조사학술대회 전국 1위
    [충청24시뉴스] 최창열 기자= 충남소방본부는 소방청 주관 제14회 전국 화재조사 학술대회에서 전국 1위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27일 밝혔다. 전국 화재조사관들의 전문능력 향상과 학술교류를 목적으로 열린 이번 대회는 지난 25일 강원도 평창군 켄싱턴호텔에서 전국 19개 시도 본부가 모두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심사는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를 통해 1차 논문 심사에서 상위 9개 시도 본부를 선정했고, 2차 발표심사를 거쳐 최종 순위를 결정했다. 충남소방본부를 대표해 출전한 논산소방서 박경규·박준서 소방교는 ‘메타버스를 이용한 비주얼싱킹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를 주제로 발표해 1위의 영예를 안았다. 이 연구는 최근 소방의 화재조사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면서 입체(3D) 스캐너가 화재조사장비에 포함된 것에 착안해 진행했다. 심사위원들은 화재현장 재현실험을 통해 실제 화재 현장에 대한 입체(3D) 스캐닝과 메타버스 개념을 도입한 플랫폼을 설계하고, 시연해 그 효율성과 타당성을 입증한 것을 높게 평가했다. 이번 연구를 주관한 유동근 소방본부 화재조사팀장은 “화재조사 결과에 대한 공신력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한 결과 전국 1위를 차지했다”며 “앞으로도 화재조사 기법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정보 공유를 통해 화재조사관의 역량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2022-11-27
  • ‘123만의 기적’ 세계인의 유산 이름올렸다
    [충청24시뉴스] 최창열 기자=15년 전 123만 자원봉사자가 만들어낸 ‘태안의 기적’이 마침내 세계인의 유산으로 이름을 올렸다. 충남도는 ‘태안 유류피해 극복 기록물’이 26일 경북 안동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아시아‧태평양지역위원회(MOWCAP) 제9차 총회를 통해 세계기록유산 지역목록으로 등재됐다고 밝혔다. 태안 유류유출 사고는 2007년 12월 7일 태안 앞바다에서 발생했다. 삼성중공업 소속 크레인선과 유조선 허베이스피리트호가 충돌해 1만 2547㎘의 기름을 유출, 충남 서해 연안 생태계와 지역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입혔다. 태안 유류피해 극복 기록물은 유류유출 사고와, 이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민간단체와 개인들이 기록‧생산한 22만 2129건의 자료다. 유형별로는 문서 21만 5240건, 사진 5707건, 파일 1020건, 구술 93건, 영상 61건, 간행물 4건, 인증서 3건, 협약서 1건 등이다. 소유자는 도와 환경부, 태안군, 당진시, 대전지방법원, 국립공원연구원, 육군본부, 서산태안환경운동연합, 한국교회봉사단 등이며, 개인 5명의 기록물도 포함하고 있다. 기록물 내용은 △대책회의 결과 보고, 일일종합상황일지, 피해 상황 사진 등 사고 대응 △방제작업 진행 보고서, 작업자 출근일지 등 방제 활동 △자원봉사 활동 △피해 주민단체 구성 및 신고서, 지급 대상자 명부 등 배‧보상 △피해지역 경제 활성화 사업 계획서 등 복구 활동 △생태계 영향 장기 모니터링, 주민 건강 영향 조사 문진표 등 환경‧사회 복원 △국제 협력 등이다. 이번 등재는 태안 유류피해 극복 기록물이 초기 대응부터 배‧보상 완료까지, 환경재난을 성공적으로 이겨낸 전 과정에서 방대하게 생산된 공공 및 민간 기록 원본을 총망라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받았기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다. 또 유류유출사고 예방과 극복 과정에 대한 정보적 가치가 크고, 기록물 유형이 다양하며, 자원봉사 참여 등 공동체의 중요성을 담고 있는 점도 등재 배경으로 판단된다. 해양 유류유출사고로 인해 발생한 각종 문제와 그 해결 과정을 장기간 추적해 모아놓은,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는 기록이라는 점도 작용한 것으로 도는 보고 있다. 도는 태안 유류피해 극복 기념물 세계기록유산 지역목록 등재가 대한민국 모든 국민이 재난 극복을 위해 팔을 걷고 나선 감동을 세계에 다시 한 번 전하고, 기록물이 소재한 유류피해극복기념관을 비롯한 태안 일대가 재조명 받으며 관광과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는 앞으로 태안 유류피해 극복 기록물 디지털 아카이브를 구축, 온라인 검색과 열람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민간단체 및 개인 소장 기록물은 기증이나 위탁을 권유해 안전한 보존을 도모하고, 접근성을 개선한다. 노태현 도 해양수산국장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NGO, 자원봉사자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힘을 모아 재난을 극복해 낸 점이 세계인의 공감을 얻은 것으로 판단된다”라며 “앞으로 누구나 쉽게 태안 유류피해 극복 기록물을 접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국제목록 등재를 위해서도 노력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도는 태안 유류피해 극복 기록물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위해 2018년 자문을 시작으로, 2019∼2020년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등재 신청서 작성 용역 추진, 2020년 12월 국제 컨퍼런스 개최 등의 활동을 펴왔으며, 지난 3월 아태 지역목록 등재 대상 선정에 따라 6월 영문번역 신청서를 최종 제출했다. 세계기록유산 아태지역위원회는 아프리카, 아랍, 유럽‧북미, 남미‧카리브해 등과 함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산하에 있다. 국내 아태 지역목록은 한국의 편액, 사도세자 추존 만인소, 조선왕조 궁중현판 등 3건이 있다. 국제목록에는 조선왕조실록, 훈민정음, 승정원일기, 조선왕조 의궤, 고려대장경판 및 제경판, 동의보감,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록물, 난중일기, 새마을운동 기록물, 이산가족 찾기 기록물, 조선통신사 기록물, 국채보상운동 기록물 등 16건이 등재돼 있다.
    • 종합뉴스
    • 사회
    2022-11-27
  • ㈜도일건설, 부여군굿뜨래장학회 장학금 기탁
    [충청24시뉴스] 최창열 기자=㈜도일건설(대표 도일구)은 지난 23일 부여군청을 방문해 지역 향토인재 육성을 위한 장학금 300만원을 (재)부여군굿뜨래장학회(이사장 박정현)에 기탁했다. 도일구 대표는 “우리 아이들이 부여의 역사‧문화 발전에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향토 인재로 자라나는 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며 “꿈과 미래를 향해 노력하고 있는 청소년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야말로 미래세대에 대한 당연한 책임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소명수 부군수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장학금을 기탁해 주신 데 대해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지역 우수한 인재를 발굴하고 꿈을 이루는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유용하게 사용하겠다”고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 충청뉴스
    • 부여군
    2022-11-27
  • ‘제1회 충화면 천당3리 주민화합축제’ 열려
    [충청24시뉴스] 최창열 기자=‘제1회 충화면 천당3리 주민화합축제’가 최근 부여군 충화면 천당3리에서 개최됐다. 이날 행사는 장성용 부여군의회 의장과 조길연 충남도의회 의장을 비롯한 각계 인사들과 면민 1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전시회 ▲색소폰 공연 ▲노래자랑 등으로 펼쳐졌다. 그동안 마을잔치 성격을 지니고 소규모 마을회관 중심으로 치러지던 행사였다. 올해는 천당3리 황태윤 이장을 중심으로 마을주민들이 단합해 면민 모두가 참여하는 초청행사를 기획했다. 주민 30여 명은 행사를 위해 수개월 전부터 자발적으로 모여 색소폰 공연과 프로그램 전시를 준비했다. 충화면 새마을회에선 행사 진행과 음식 준비를 맡았다. ‘충화면 주민 상당수가 참여하는 참여형 축제’라는 기획의도에 걸맞게 여러 단체의 도움 속에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는 반응이다. 행사 추진위원장을 맡은 황태윤 천당3리 이장은 “제1회 축제로 준비에 어려운 점이 많았으나, 주민들의 자발적인 동참으로 전시·공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준비할 수 있었다”며 “참여한 주민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보구 충화면장은 “주민이 자발적으로 힘을 모으는 행사이기에 더 큰 의미가 있는 행사였다”며 “이번 행사로 면민이 하나 되는 모습을 볼 수 있었고 앞으로 축제를 더욱 발전시켜 나갔으면 한다”고 말했다.
    • 충청뉴스
    • 부여군
    2022-11-27
  • 부여군, ‘자랑스러운 병역명문가 문패 달아주기 사업’ 추진
    [충청24시뉴스] 최창열 기자=부여군(군수 박정현)이 2022년 병역명문가로 선정된 가문에 ‘병역명문가 문패 달아주기 사업’을 추진했다. 병역명문가 제도는 3대(조부·부·백부·본인·형제·사촌형제 등 조부의 직계비속 포함) 가족이 모두 현역복무 등을 성실히 마친 가문을 대상으로 병무청에서 2004년부터 매년 선정해 발표하고 있다. 올해 사업은 대전충남지방병무청에서 2021년 3월부터 2022년 2월까지 선정한 가문을 대상으로 추진됐다. 충남도에서 선정된 병역명문가는 총 49곳이다. 이중 부여군 신규 병역명문가는 2곳으로 부여읍 전희훈씨와 규암면 박만길씨 가문이다. 정순진 규암면장과 윤종열 부여읍 부읍장은 최근 병역명문가 자택을 방문해 문패를 직접 달아주고 축하했다. 정순진 규암면장은 “나라의 안녕을 위해 대대로 병역의무를 명예롭게 이행한 가문에 경의를 표하며 존경과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전했다. 2004년 병역명문가 선양사업이 추진된 이래 부여군 병역명문가는 2009년(1가문), 2012년(1가문), 2017년(2가문), 2021(1가문), 2022년(2가문) 총 7곳이 선정됐다.
    • 충청뉴스
    • 부여군
    2022-11-27
  • 2022년 외국인 계절근로자 사업’ 마무리
    [충청24시뉴스] 최창열 기자=2022년 상반기 부여군에 배치됐던 외국인 계절근로자들이 5개월간 근로를 마치고 본국으로 돌아갔다. 군은 지난 24일 외국인 계절근로자 120명을 위한 출국 환송식을 개최했다. 부여군 농촌 일손 부족 해소를 위해 힘쓴 필리핀 코르도바시 외국인 계절근로자들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다. 앞서 외국인 계절근로자는 지난 5월부터 5차례에 걸쳐 일손이 부족한 농가 26곳과 세도농협에 배치됐다. 농가매칭 75명, 공공형 계절근로(시범사업) 45명 등 총 120명으로 도내 최대 규모다. 군은 장기 일손(5개월)이 필요한 농가에는 외국인 계절근로자 농가매칭 및 결혼이민자 친척 초청 계절근로자 사업을, 단기 일손(1~2일)이 필요한 농가에는 공공형 계절근로 시범사업으로 지원했다. 장기와 단기 일손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체계적인 사업을 마련해 성공적으로 추진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계절근로자 입국 전 필리핀 코르도바시와 함께 세운 철저한 이탈 방지 대책도 주효했다는 반응이다. 부여군 한 농가는 “군에서 외국인 불법체류자들의 갑질 근절, 임금상승 억제, 외국인 야반도주(무단이탈) 방지 등을 조치해 준 덕분에 안정적으로 인력을 확보할 수 있었다”며 만족감을 드러냈다. 박정현 부여군수는 “올 한해는 외국인 계절근로 첫해로 시행착오도 있었고 홍보 부족 등으로 많은 농가에 외국인 계절근로자를 공급하지는 못했지만, 내년에는 올해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외국인 계절근로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행하려고 한다”며 “체계적이고 촘촘한 인력공급 계획에 따라 농가 맞춤형 사업을 추진해 농촌 일손 해소에 온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 충청뉴스
    • 부여군
    2022-11-27
  • 교류·협력 발판, 지역경제외교로 확대 주력
    [충청24시뉴스] 최창열 기자=민선8기 충남도가 교류‧협력을 넘어 수출 지원까지 지방외교의 폭을 넓힌다. 도는 지난 23∼26일 인도네시아에 해외방문단(단장 홍만표 도 국제통상과장)을 파견했다. 방문단은 24일 우호협력 자치단체인 인도네시아 서자바주에서 열린 제11회 동아시아지방정부회합 본세션에 참가했다. 이 자리에서 도는 지난해 수출 1000억 달러 달성 배경을 설명하고, 도의 수출 지원 전략을 발표했다. 또 이 행사에 참석한 서자바주와 일본 나라현, 시즈오카현 등의 주요 인사들과 만나 향후 교류‧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25일에는 자카르타로 이동, 코트라와 무역협회, 무역보험공사 관계자들을 만나 도내 기업에 대한 수출 지원 방안을 협의했다. 이어 한국관광공사를 방문, 2023년 대백제전 등 도가 주최하는 국제행사에 대한 해외 홍보 협의를 가졌다. 홍 단장은 “그동안의 해외 자치단체와의 관계가 교류‧협력에 머물렀다면, 앞으로는 도내 기업이 교류 지자체의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방안까지 모색하는 진일보한 지방외교를 펼쳐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나라현과 함께 제창자 회합부터 현재까지 동아시아지방정부회합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7개국 75개 지역을 연합하는 성과를 올렸다. 이번에 방문한 서자바주와는 2020년 보령머드축제 온라인 초대, 케이(K)-팝 공연 등 다양한 소통을 펼쳐왔다. 이를 통해 도는 2020년 외교부로부터 지방외교 우수사례로 선정되기도 했다. 지난해 11월에는 서자바주와 우호협력 업무협약을 맺고, 관계를 격상했다.
    • 종합뉴스
    • 정치
    2022-11-27
  • 2022년 기술보급사업 종합평가회 실시
    [충청24시뉴스] 최창열 기자=계룡시(시장 이응우)는 25일 농업기술센터(이하 센터) 및 시범농가포장에서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에 대해 평가하고 성과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 농업신기술 보급과 확산을 위해 농업인과 관계자 등 30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번 평가회에서는 ▴스마트폰 활용 시설하우스 원격제어 시스템시범 ▴시설원예 생육환경 개선지원 시범 ▴무인항공방제기 활용 벼 병해충 공동방제 시범 등 2개 분야 13개 기술보급 사업에 대한 성과와 문제점 등 효과적인 시범사업 추진을 위해 심도 있는 분석과 평가가 이루어졌다. 센터는 이날 참여한 농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제시된 문제점과 사업 분석을 통해 향후 시범사업 추진에 반영하여 농업인에게 보다 개선된 기술 및 생육환경을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 센터 관계자는 “기상이변과 쌀값 하락 및 농자재 가격 인상에 따라 농업인 부담이 날로 가중되고 있다”며, “농가 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생력화 기술보급 사업 발굴로 농업인 소득증대에 기여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충청뉴스
    • 계룡시
    2022-11-27
  • 코로나19 재유행 대비 동절기 예방접종 독려
    [충청24시뉴스] 최창열 기자=계룡시(시장 이응우)는 최근 재유행 조짐을 보이고 있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지난 11월 21일부터 오는 12월 19일까지를 ‘집중접종기간’으로 정하고 동절기 추가 접종 독려에 나선다고 밝혔다. 시 보건소에 따르면 최근 전국적으로 일일 확진자 수가 7만 명을 넘어서는 등 소강 국면에 접어들었던 코로나19 확진 추이가 상승곡선을 그림에 따라 집중접종기간을 선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시 보건소는 관내 경로당 및 감염취약시설을 방문해 예방접종의 필요성 홍보 및 이동이 어려운 어르신들게 각종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접종 대상으로는 만 18세 이상 성인 중 기초접종(1, 2차)을 완료하고 최종접종(확진) 후 3개월이 경과한 시민으로 오미크론 변이에 대응하는 개량 백신인 BA.1기반(모더나, 화이자) 백신 또는 BA.4/5(화이자) 백신을 접종해 코로나19 재확산 방지에 나선다. 접종을 원하는 시민은 사전예약 누리집(https://ncvr.kdca.go.kr) 또는 질병관리청 콜센터 1339로 예약할 수 있으며, 관내 위탁의료기관에 전화 문의 후 희망하는 백신으로 당일 접종도 가능하다. 보건소 관계자는 “코로나19 재유행이 현실화되고 있는 만큼 추가접종은 중증화와 사망률을 낮추는 가장 효과적인 대응 방안으로 적극적으로 예방접종에 참여해 주길 당부한다”며, “면역이 취약한 고령층 또는 기저질환자는 꼭 접종을 받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충청뉴스
    • 계룡시
    2022-11-27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