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충청24시뉴스] 최창열 기자=논산시(시장 황명선)는 지난 4월 17일부터 5월 27일까지 진행된 ‘주민건강조직가 심화교육’과정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전했다.
 
크기변환_논산시, 7월 월례조회 (5) - 황명선 논산시장.JPG
 
이번 교육은 100세건강공동체 만들기 전문인력인 100세건강코디네이터와 직원 25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교육 내용은 ▲조직화 전략과 원칙 ▲주민 만나기 과정과 방법 ▲조직화 프로그램 구상 ▲회의진행 기술 ▲워크숍 진행과 실제 ▲주민교육 기획 ▲주민지도력 세우기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주민조직화 과정을 돌아보고 점검해보면서 실습과 사례 중심으로 진행되어 향후 사업 추진에 있어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100세건강공동체 만들기는 나와 이웃, 지역사회 공동체의 건강을 위해 100세건강위원회를 중심으로 주민 스스로 지역의 건강문제를 해결해 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 해 7개 지역(강경,성동,노성,상월,연산,은진,채운)을 대상으로 시작해 올해에는 동지역을 제외한 전 읍면인 13개 지역으로 확대해 추진하고 있다.
 
지난 2019년에는 전국주민자치 박람회에 제도정책분야 우수사례로 선정된 바 있으며, 전국 최초로 관련 조례를 제정해 위원회의 활동 근거를 마련하는 등 건강자치 실현을 위해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100세건강공동체 만들기는 마을마다 다르게 나타나고 있는 건강문제를 주민 스스로 해결해 나간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면서 “앞으로도 시민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건강코디네이터에 대한 지원은 물론 각종 시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100세건강코디네이터는 건강위원회에 참여할 능력 있는 주민들을 찾아내 건강위원회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읍면별 건강위원회를 조직하고, 주민들의 건강문제나 관심사에 맞는 사업을 개발하여 주민들과 같이 추진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지원하며, 건강자치 역량 강화를 위해 교육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논산시, 100세건강공동체 만들기를 위한 주민조직가 양성 "총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